경영학의 E-비즈니스개론을 공부하면서
e-커머스의 정의과 어떻게 발전했는지 과정을 정리해 본다.
이커머스 e-Commerce
Electronic과 Commerce를 합한 단어
이커머스(e-Commerce)의 정의
e-커머스는 인터넷 및 기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를 말한다.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
넓은 의미로는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거래 행위와 이와 관련된 정보의 공유와 검색, 의사결정과정 지원 등 상거래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생산자(producers), 중개인(intermediaries), 소비자(consumers)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e-커머스가 이루어지는 시장(Market)이다.
※ E-비즈니스는 E-커머스를 포함하는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터넷 및 정보기술을 적용한 기업전반의 가치활동을 포함한다.
이커머스(e-Commerce)의 발전 과정
1970년도부터는 EDI 혹은 EFT기술을 적용한 상거래로 시작되어 거래문서의 온라인 교환이 가능해졌으며, 1980년도부터 조직 간 정보시스템(IOS) 기반의 상거래가 이루어졌고, 1990년대 이후로는 인터넷 기반의 상거래로 발전되었다.
※ EFT (전자자금이체) 기술은 B2B 온라인 상거래의 대금결제 기능을 지원한다.
웹 기반 이커머스(e-Commerce) 과정
웹 기반 e-커머스는 1994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발전 과정을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태동기 (1990년대 초반)
1994년 : Netscape Navigator
1995년 : 아마존, 델컴퓨터의 웹기반 상거래
성장 및 성숙기 (1995년 - 2000년)
1998년 이후 : 웹 기반 e-커머스의 급격한 성장
1998년에서 2000년 사이 : $120 billion 달러의 벤처캐피탈이 12,450 닷컴 벤처회사에 투입
안정기 (2001년 – 2006년)
2001년 : 닷컴버블 경제 붕괴
하지만 핵심능력을 갖춘 기업들은 살아남았다 (아마존, 구글)
경영주도 방식 (businessdriven approach)의 중요성 인식
재도전 (2006년 이후)
인터넷 기술의 확장 (모바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 (UCC, 소셜 커머스, 큐레이션 비즈니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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